ABOUT ME

Today
Yesterday
Total
  • Switch Case문
    카테고리 없음 2023. 2. 8. 15:21

    Dart의 제어문중 Switch Case문

    Switch Case문도 조건문이다.

    Switch문의 형태는 아래와 같다.

    switch (변수명){
        case 값A :
            값이 A일 때 실행할 명령문;
            break;
        case 값B :
            값이 B일 때 실행할 명령문;
            break;
        case 값C :
            값이 C일 때 실행할 명령문;
            break;
        case 값D :
            값이 D일 때 실행할 명령문;
            break;
        case 값E :
            값이 E일 때 실행할 명령문;
            break;
        default :
            위의 값 A ~ E 모두 아닐때 실행할 명령문;
    }

    위의 코드에서 변수명은 값을 검사할 변수를 넣고 case문에 있는 값과 일치하면 명령문이 실행된다.

    일치하는 값이 없으면 마지막 default문이 실행된다.

     

    예)

    void main() {
        String favorite = "banana";
     
        switch (favorite){
            case 'apple' :
                print('I Love apple')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
            case 'orange' :
                print('I Love orange')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
            case 'mango' :
                print('I Love mango')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
            case 'banana' :
                print('I Love banana')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
            case 'pear' :
                print('I Love pear')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
            default :
                print('nothing');
        }
    }

    실행결과

    case문에 있는 값과 일치해서 명령문이 실행됐다.

    만약 String favorite = "tomato";라면 case문에 있는 값과 일치하지 않아서 nothing이 출력될것이다.

     

    Switch문과 if 제어문 다른 점

    if는 조건식이 true일 경우 블록 내부가 실행되고 switch는 변수가 어떤 값을 갖느냐에 따라 실행문이 선택된다. switch는 변수의 값에 따라 실행문이 결정되기 때문에 코드가 간결해 가독성이 좋다. 컴파일러가 최적화를 쉽게 할 수 있어 속도가 빠르다. switch문은 if-else문보다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 적다

     

    [참고]

    https://velog.io/@jeong11/Java%EB%B0%98%EB%B3%B5%EB%AC%B8-if-switch

Designed by Tistory.